지난 1월부터 옥천중학교 인근에 개업한 ‘향수GYM’
이상한 대표, 옥천롤러장 접고 헬스장으로 새 단장
당구장, 헬스클럽, 탁구장, 롤러장 등 체육시설 다년간 경영
다양한 운동기구 및 찜질방, 탈의실, 샤워실, 사물함 겸비

부쩍 추워진 요즘, 몸이 움츠러들기 십상이다. 운동이 건강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는 걸 알지만 집 밖으로 나가기 꺼려지는 게 사실이다. 영하의 날씨에 근육은 뻣뻣해지고 관절의 유연성은 낮아지기 마련이다. 그만큼 건강관리의 중요성은 겨울철일수록 더 커진다. 그동안 야외 운동을 즐겨 했다면 갑작스러운 안전사고나 부상도 대비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럴 때일수록 적당한 실내 운동으로 신체를 단련하면 어떨까.

최근 옥천사람들의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될 헬스장이 생겨 눈길을 끈다. 옥천중학교 옆 옥천볼링장 건물 3층에 ‘향수GYM’이라는 상호의 헬스장이 지난 1월7일부터 영업을 시작했다. 이 자리에서 옥천롤러장을 운영한 이상한(63, 읍 삼양리) 대표는 리모델링을 통해 헬스 공간으로 꾸몄다.

동이면 금암리가 고향인 이 대표는 동이초(34회), 동이중(4회), 옥천공고(29회)를 졸업한 옥천 토박이다. 그는 우리고장에서 체육시설 경영에 있어 베테랑 중 베테랑이다. 당구장 18년, 헬스클럽 8년, 탁구장 6개월, 롤러장 2년을 거쳐 지금의 ‘향수GYM’까지 이르렀다.

옥천중학교 옆 옥천볼링장 건물 3층에 '향수GYM'이 있다. 입구 앞에 향수GYM 개업 소식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옥천중학교 옆 옥천볼링장 건물 3층에 '향수GYM'이 있다. 입구 앞에 향수GYM 개업 소식을 알리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향수GYM 이상한 대표가 헬스장 내 운동기구에 앉아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이 대표는 이전에 운영했던 옥천롤러장을 접고 같은 자리에서 헬스장을 열어 승부수를 띄웠다.
향수GYM 이상한 대표가 헬스장 내 운동기구에 앉아 주먹을 불끈 쥐고 있다. 이 대표는 이전에 운영했던 옥천롤러장을 접고 같은 자리에서 헬스장을 열어 승부수를 띄웠다.

어느 시설 하나 허투루 준비한 게 없었던 그다. 현재 헬스장 자리에서 탁구장을 했을 당시 전국에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시설을 완벽하게 갖췄다. 이웃동네 영동에서도, 대전에서도 사람들이 찾아올 정도였다고. 1일 5천원만 내면 하루 내내 탁구를 즐길 수 있는 이용료 착한 탁구장이었다. 탁구장 다음으로 청소년 놀거리를 위해 마련한 롤러장 또한 이 대표가 야심 차게 준비했는데 코로나19라는 시대적 흐름 앞에 탁구장도, 롤러장도 살아남기 어렵다고 봤다.

■ 약 200평 규모 헬스장, 최신 운동기구 완비

이번 향수GYM은 인생 황혼기에 접어든 이상한 대표에게 마지막 도전과도 같다. 약 200평 규모의 헬스장 공간을 가득 메운 최신 운동기구들이 이 대표의 의지를 느끼게 해주기 충분했다. 운동기구를 구비하는 데만 자그마치 억 단위가 들어갔다고. 또한 헬스장이 있는 3층 부지에는 레슨실(스트레칭실), 찜질방, 탈의실, 샤워실, 개인 사물함까지 있어 편의 시설에 부족함이 없다.

헬스장 이용료는 1개월 7만원, 3개월 18만원이다. 향수GYM은 2월11일 개업식을 할 때까지 한 달 이벤트를 연다. 1개월 등록 시 5일 추가, 2개월은 10일 추가, 3개월은 15일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3개월 등록 시 선착순 100명에게는 헬스가방을 증정한다.

헬스장 안에 다양한 운동기구가 준비돼 있다.
헬스장 안에 다양한 운동기구가 준비돼 있다.

“정식 오픈은 2월로 잡았고요. 어느 정도 준비는 끝나서 1월7일부터 손님을 받고 있어요. 요즘 트렌드에 맞게 최신 운동시설을 다 설치했어요. 헬스 트레이너는 구하고 있는데요. 저도 헬스 관련 자격증이 있고, 예전에 헬스클럽을 운영해서 손님 중에 운동 프로그램을 짜 달라고 하는 분이 있으면 알려줄 수 있어요. 요즘에는 헬스에 관심 있는 분들도 많고, 사람마다 원하는 운동 방향도 다 다르거든요. 어떤 분은 근력운동, 어떤 분은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분도 있으니까요. 지나가다 보면서 가급적 정자세로 해야 덜 다친다는 말씀은 드리지요.”

헬스장에 다니는 목적은 다양한 운동 기구를 활용해 운동 습관을 길러 건강을 찾기 위함이다. 요즘에는 외형적인 몸매가 좋아지는 걸 선호하는 추세지만 기본적으로 운동을 통해 삶의 자신감과 일상의 활력을 찾고자 하는 이유가 크다. 이 대표는 운동량을 차근차근 계획해야 몸을 다치지 않을 확률이 높다고 강조했다. 헬스 초보자들에게는 상담을 거쳐 필요한 운동을 보충하는 방향으로 길을 찾아줄 수 있다고 그는 말한다.

이 대표가 운동기구를 이용해 시범을 보이고 있다.
이 대표가 운동기구를 이용해 시범을 보이고 있다.

헬스장 성격에 따라 PT(Personal Training; 개인 맞춤형 트레이닝)가 제공되는 매장들이 있다. 물론 PT 선생님의 전문적인 운동 지도가 여러 면에서 장점이 있는데 이 대표가 운영하는 ‘향수GYM’에서는 PT를 따로 운영하지 않는다고 한다. 한 타임에 보통 4~5만원 하는 비용이 손님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기 때문이라고. 그는 운동 효능감을 높이려면 식단 조절을 병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 하루 5분 운동하더라도 습관이 더 중요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단이 정말 중요해요. 운동에 욕심이 있는 사람이야 닭가슴살 먹고, 보충제 먹고, 소고기 먹고, 계란 먹고 하면 좋죠. 근육 만드는 데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가 필요하잖아요. 그렇지만 지금 먹고 있는 양을 조금씩 조정해 나가는 게 좋다고 봐요. 운동선수가 아닌 이상 닭가슴살 먹는 것보다는 식단 조절하는 걸 더 추천하죠. 사람 몸은 운동을 오래 했다고 저절로 건강해지지 않아요. 운동이랑 식단 조절, 이 두 가지를 병행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향수GYM은 평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토요일은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려 있다. 휴무일은 매주 일요일이다. 특별한 일이 있지 않은 이상 이 대표는 헬스장에 상주하며 손님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예전 당구장을 운영할 당시에도 1년 365일 명절에도 쉬지 않고 문을 열었고, 집도 헬스장과 가까워 하루의 절반 가까이 헬스장을 지키는 일이 그리 어렵지 않다고.

이용객들은 운동기구 뒷편에 있는 개인 신발함과 사물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객들은 운동기구 뒷편에 있는 개인 신발함과 사물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객들을 위한 남·녀 탈의실과 샤워장이 갖춰져 있다.
이용객들을 위한 남·녀 탈의실과 샤워장이 갖춰져 있다.
넓직한 공간의 스트레칭실.
넓직한 공간의 스트레칭실.

이 대표는 헬스장을 놀이터라 생각하며 하루 1시간씩 꾸준히 다니는 것을 권했다. 하루 4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적당한 운동시간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그 이상이 되면 운동이 노동에 가까워지기 때문이라고. 2시간, 3시간 해야 한다는 강박이 오히려 운동과 멀어지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하루에 고작 5분만 헬스장에 들렀다가 샤워를 하고 가도 괜찮다. 억지로 시간을 채우기보다 잠깐 하고 가더라도 즐겁게 운동기구를 활용하길 그는 바랐다.

“무작정 운동하는 게 아니라 상담을 거쳐 운동을 보충하는 방향으로 같이 찾았으면 하는 바람이에요. 오시는 분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 하잖아요. 건강을 찾는 데 어떤 운동이 도움이 되는지 방향을 제시하고 지도하는 일도 도와드리고 있으니 많이 찾아와주세요.”

주소: 옥천읍 삼양로 81-1 3층
전화: 731-6888
영업시간: 평일 오전6시~오후11시 / 토요일 오전6시~오후6시 (매주 일요일 휴무)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