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재해구호협회•현대엔지니어링 주관 기프트하우스사업 입주식
신기1리 정한기, 이복구 어르신 조립식주택 혜택

11일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현대엔지니어링이 우리고장 11개 주민단체와 힘을 모아 24번째 기프트하우스를 완성했다.

[읍면소식-안남면] 언 물로 쌀 씻고 아궁이로 밥 짓고, 한겨울 재래식 화장실은 무릎이 시려웠다. 그런데 이제 전기보일러에 이중창문, 따뜻한 물이 콸콸 나오고 화장실은 집안으로 들어왔다. 11일 정한기(80)‧이복구(78) 어르신이 만난 새 집이다. 이 집을 짓는 데는 전국재난구호협회와 현대엔지니어링, 옥천군을 포함한 11개 지역 단체의 마음이 있었다. 

■ 좁은 진입로 등 불리한 여건 속에서 11개 지역 단체 등 십시일반해 사업 진행

사실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현대엔지니어링의 24번째 기프트하우스(재난위기가정주택지원사업)가 옥천에 도달하기까지 과정은 수월하지 않았다. 현장실사를 진행한 전국재해구호협회 이광재 과장은 “선정 과정에서 공사가 가능한지 여건을 보려고 실사를 나왔는데 진입로가 좁아서 크레인이 들어올 수 없을 거 같은 거예요. 여긴 안 되겠다 싶었는데, 그때 이장님을 만났어요”라고 말했다.

“집이 재래식 화장실에, 밥도 나무해가지고 불 떼서 영 살 집이 못됐어. 자식들은 돈 줄 형편도 아니었고... 우리 마을에서 제일 어렵게 살던 분들이니까 뭐든 해보고 싶었는데, 마침 안남면 김경화 복지팀장이 이 사업에 지원해보자면서 적극적으로 나서줬고, 이제는 내 차례였지.” (안남면 지수리 이재원 이장)

이재원 이장은 진입로 주변에 있는 두 집을 찾아갔다. “지금 아니면 이분들 평생 집 못 진다(짓는다)”며 읍소했다. 두 집 주인은 잘 된 일이라며 토지승낙서에 서명했다. “선정 결과 기다리는데 한 4,50일 걸렸던 것 같아. 그 시간, 참 길대.”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8월23일 두 어르신의 집을 짓기 위한 공사가 착수됐다. 현대 엔지니어링의 기술과 제작 후원으로 4천400만원 상당 조립식 주택이 제작됐다. 전국재해구호협회는 300만원 상당 가전과 식기를 준비했다.

여기에 지역도 나섰다. △옥천군‧안남면 및 상하수도사업소: 토지 지반 다듬고 진입로 및 담장 원상복구 △한국국토정보공사: 토지측량 무상지원 △새로이건축: 정화조 설치(‘희망복지지원팀 농어촌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대한건축사협회 충청북도건축사회 옥천지역건축사회(회장 윤창환)‧JA건축사사무소(대표 강경구): 건축허가 및 기초설계 △안남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진입로 확보 및 폐기물 분리‧입주청소 △국보환경(대표 이창묵): 건물 철거 및 폐기물 처리 △대한전문건설협회 충청북도회 옥천군운영위원회(운영위원장 박철재)‧세명건설(대표 이용창): 기반공사 △안남면 기관단체협의회: 비가림 지붕 설치 등 여기저기서 지원이 쏟아졌다. 

“통상 지역 내 사업을 하면 3, 4개 단체만 참여하는데요. 옥천은 정말 기프트하우스사업 사상 유래가 없는 곳이었어요.” (전국재난재해구호협회 이광재 과장)

■ 11일 열린 입주식서 정한기, 이복구 어르신, “차가운 부엌 벗어난 게 가장 좋아”

11일 입주식은 마을 잔치가 됐다. 새집 골목 어귀부터 60여일 사업 과정에 참여한 관계자들, 지수리 주민 40여명의 소리로 왁자지껄했다. 

두 어르신의 새 보금자리는 거실‧주방‧화장실‧방이 있는 12평 아담한 집. 보일러 값 절감과 안전을 위해 전기보일러가 설치됐고 작은 창고도 집 옆에 세워졌다. 캐노피와 데크, 꽃과 경계석도 놓여 괜찮은 마당까지 갖추게 됐다.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현대엔지니어링, 그리고 지역단체의 손길이 구석구석 담긴 따뜻한 집이었다.

두 어르신은 새집이 생긴 게 얼떨떨한 듯했다. 정복기 할머니는 아직 실감이 안 난다 했다. 그러다 창고를 쭉 훑어보더니 “열쇠는 어딨어?”라며 열쇠부터 찾는가하면, 거실에 깔린 카펫을 보곤 “군수님이 사다줬다는데 깨끗하게 잘 써야지”라며 결을 정리했다. 옆에 있던 이재원 이장이 “아주 잘 됐어! 잘 사셔야 돼!”라고 축하를 건넸다. 정 할머니 얼굴에 배시시 웃음이 퍼졌다.  

집으로 들어오는 진입로. 공사를 하려는데 진입로가 좁아 크레인이 들어올 수 없었다. 주민들이 한 마음으로 담벼락을 허물고 공사 진행을 도왔고, 담벼락은 공사를 마칠 즈음 다시 세워졌다.
입주식 현장 
감사패를 받은 현대엔지니어링, 대한전문건설협회 옥천군운영위원회, 대한건축사협회 옥천지역건축사회. 왼쪽부터 현대엔지니어링 이상훈 부장, 대한전문건설협회 충청북도회 옥천군운영위원회 박철재 운영위원장, 대한건축사협회 옥천지역건축사회 윤창환 회장
어르신의 새 보금자리. 거실과 부엌 모습. 
화장실 모습.
이복구(78)‧정한기(80) 어르신. "왜 자꾸 손을 잡아보라는겨"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