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족지원센터, 15일부터 16일까지 다문화가족 행복더하기 가족캠프 진행
부부교육, 가족활동 프로그램, 전통문화 일일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 진행

행복더하기 가족캠프 참여자들이 옻 막걸리를 제조하고 있다.
행복더하기 가족캠프 참여자들이 옻 막걸리를 제조하고 있다.
김혜영 대표와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김혜영 대표와 함께 보드게임을 즐기고 있는 아이들의 모습

“대화가 매끄럽진 않았지만, 그래도 같은 다문화가정을 만나니 통하는 게 있었어요.”
태국인 아내와 결혼해 가정을 꾸린 김석민(38)씨는 옥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주관하는 ‘다문화가족 행복더하기 가족캠프(이하 가족캠프)’에 참여했다. 태국, 베트남, 중국 등 다양한 국적의 이주 여성들과 그 가족들이 모여 함께 교육도 듣고 체험 활동도 즐길 수 있었다. 김 씨는 “매일 한국 사람들만 보다가 저처럼 외국인과 결혼하신 분들을 만나니 정말 반가웠다”며 “내년에도 진행된다면 ‘백퍼센트’ 참여하고 싶다”고 그 소감을 전했다.

가족캠프는 지난 15일 오후 3시부터 16일 오후 1시 30분까지 전통문화체험관에서 진행됐다. 작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취소됐지만, 올해는 코로나 방역수칙과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준수하여 소규모로 모집했다. 이번 캠프에는 김 씨 가족을 포함해 총 8가구 25명이 참여했다.

첫날 오후에는 실제 부부인 사람향기라이프디자인연구소 김순호 소장과 기통찬가족심리연구소 최경희 소장이 세미나실에서 ‘배우자를 배우자’라는 주제로 강연했고, 부부 간 함께 할 수 있는 놀이와 가정 폭력 예방법 등에 대해 교육했다. 

본격적인 시작 전 레크리에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본격적인 시작 전 레크리에이션이 진행되고 있다.
어른들이 막걸리 행사에 참여하는 동안 아이들이 지점토로 무언가를 만들고 있다.
어른들이 막걸리 행사에 참여하는 동안 아이들이 지점토로 무언가를 만들고 있다.

이후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미술·신체활동이 이어졌다. 도화지, 클레이, 스파게티 면 등을 이용해 함께 살고 싶은 집의 모형을 만들고 이름도 붙였다. 가족마다 팀을 구성하여 한 쪽 다리를 끈으로 묶고 달리는 2인 3각 경기도 진행됐다. 

이튿날 오전에는 대청마루에서 옻 막걸리를 직접 만들고 시음하는 행사가 열렸다. 김 씨는 “매일 밖에서 일하고 집에 들어가서도 말이 많이 없었는데, 밖에 나와서 이렇게 아내와 함께 막걸리를 만들며 이야기를 많이 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전옥영 담당자는 “막걸리 만드는 게 힘들다 보니 남편 분들도 앞치마를 두르고 다 같이 하셨다”며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들이 함께 목표를 이뤄가면서 이야깃거리와 추억도 생긴다. 그런 점들이 이 캠프를 매년 진행하게 만드는 동력”이라고 전했다. 

부부교육과 막걸리 행사 등 어른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석화마루에서는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되었다. 15일에는 라온사회적협동조합 김혜영 대표를 초청해 보드게임 등을 진행했으며, 16일에는 점토공예와 전통문양 파우치를 만드는 수업이 열렸다. 김 씨는 “갓난아기를 데려 왔는데 관계자분들이 정성껏 돌봐주시고, 조금 큰 아이들은 따로 프로그램도 준비돼 있었다”며 “비도 오고 날씨도 추웠는데 여러모로 신경을 많이 써 주시는 것 같아 감사했다”고 전했다.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의 모습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족의 모습
참여자들이 '배우자를 배우자'라는 주제로 부부교육을 듣고 있다.
참여자들이 '배우자를 배우자'라는 주제로 부부교육을 듣고 있다.

복지정책과 여성보육팀 윤정희 팀장은 “어른부터 아이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다문화가족이 서로를 더 잘 이해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기 위해 기획된 것”이라며 “이번 캠프를 통해 친밀한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옥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일반, 다문화, 한부모·조손가족, 맞벌이가정 등에게 교육, 상담 등 수요자에게 맞는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문의 사항은 옥천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733-1915)로 연락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