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배움터 헬프데스크, 향수뜰 농산물체험장에서도 열려
방아실 주민들, 대전까지 가지 않고 디지털 교육 받을 수 있어

군북면 방아실길 4에 위치한 향수뜰 농산물체험장.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군북면 방아실길 4에 위치한 향수뜰 농산물체험장.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집에 멧돼지가 왔는데, 너무 빨라서 사진을 못 찍어.”

방아실 경로당 회장을 맡고 있는 류항보(83, 군북면 방아실길)씨는 얼마 전 집 근처에서 멧돼지를 목격했다. 사진을 찍으려 했지만 멧돼지가 너무 빠르게 움직여서 찍을 수 없었다. 그는 다음날 향수뜰 농산물체험장(군북면 방아실길 4)에서 열리는 헬프데스크로 찾아왔다. 

디지털배움터 강사들은 류 씨에게 ‘휴대전화로 동영상 촬영하는 법’을 알려줬다. 류 씨는 닭장에서 모이 먹는 닭을 직접 찍어보며 촬영법을 익혔다. 이후 류 씨는 멧돼지를 동영상으로 촬영해 헬프데스크로 가져왔다. 지금은 멧돼지 영상을 지웠지만 언제라도 나타나면 다시 촬영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디지털배움터 이정심 강사는 “매번 깜빡 잊어버린다고 하시는데 활용을 굉장히 잘 하신다”며 류 씨를 향 해 “가장 열심히 배우는 우수 학생”이라고 엄지를 치켜들었다.

헬프데스크는 전 국민 디지털 역량을 키우기 위한 국책 사업 ‘디지털배움터’의 일환으로, 디지털 기기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일대일로 도움을 준다. 향수뜰 농산물체험장에서는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디지털배움터 이정심 강사가 류항보 씨의 휴대전화 설정 바꾸는 것을 도와주고 있다.

지난 7일 헬프데스크를 다시 방문한 류 씨는 “전화 올 때 소리랑 진동이 함께 울린다”며 휴대전화를 내밀었다. “소리만 나고 진동은 안 울렸으면 좋겠어요?” 이 강사의 질문에 류 씨가 고개를 끄덕였다. 이 강사가 설정에 들어가 ‘소리+진동’에서 ‘소리’만 나도록 바꾼 후, “이제 진동은 안 울리고 소리만 날 거다. 벨소리도 제일 크게 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강사가 류 씨에게 전화를 걸자 ‘어느 세월에 너와 내가 만나~’ 진동 없이 노래 소리만 울려 퍼졌다. 류 씨가 “난 해도 안 되더라”고 하자, 이 강사는 “이런 건 한 번만 하면 되는 거니까 오셔서 물어보시라”고 답했다.

류 씨가 동네 어르신을 만나 휴대전화를 챙겨 자리에서 일어났다. 류 씨는 “지나가다가 핸드폰 뭐 좀 알아봐야겠다 싶으면 또 오겠다”면서도 “요즘엔 공백이 잦다”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이 강사는 “이제 앞에 시간표도 다 적어 놨다. 전화 주시면 찾아서라도 갈 테니 연락 달라”고 말했다.

이 강사는 “방아실 분들은 생활권이 대전이라 핸드폰에 무슨 문제가 생기면 버스 타고, 자가용 몰고 대전으로 나가셔야 한다”며 “헬프데스크를 많이 찾아오진 않지만 꼭 필요한 분들은 대전까지 안 나가고 여기로 오시는 거다”라고 말했다. 또, “동네 주민들이 나오기 힘들다 하시면 찾아서라도 간다. 많은 분들이 가까운 곳에서 디지털 교육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