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남초, 개교기념일 ‘쉬는 날’ 아닌 ‘학교사랑 실천의 날’

일반적으로 개교기념일은 학생들에게 쉬는 날이다. 하지만 안남초등학교(교장 김옥경) 학생들은 개교기념일을 맞아 학교 사랑을 실천하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안남초는 지난 22일 제87주년 개교기념일을 맞이하여 학교사랑행사인 <학교사랑 뿜뿜! DAY>를 운영했다. 안남초 이영미 교사는 “코로나19 상황에서 안정적인 학사일정 운영을 위해 학교 재량휴업일을 없앴다. 개교기념일은 수업보다는 의미 있게 학교사랑을 실천해보자는 뜻에서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학생자치기구인 다모임에서 협의해 봉사 활동, OX 퀴즈, 미션 보물찾기, 학교사랑 바닥그림 그리기 등을 스스로 선정했다. 학생들은 오전에 학교에서 구입해 배부한 디지털카메라를 목에 걸고 둔주봉을 오르며 학교와 마을을 렌즈에 담았다. 둔주봉 전망대에 도착한 학생들은 학교의 과거와 현재, 미래에 관한 OX 퀴즈를 풀고, 다모임 남매(1~6학년 학생이 골고루 모인 모둠활동)별로 함께 보물 쪽지를 찾아 학교사랑 미션을 수행했다. 학생들은 “우리 학교의 좋은 점을 돌아가면서 말해보세요”와 같은 6가지의 미션을 수행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오후에는 학교 운동장을 도화지 삼아 ‘학교 사랑 바닥 그림’을 그렸다. 학생들은 남매별로 학교 건물, 교목 등 학교를 소재로 다양한 그림을 그렸으며 그림이 완성된 후에는 각 그림들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하나의 협동작품이 되었다.

이원초등학교가 학생참여예산제로 학생자치문화 조성에 나선다.

■ 이원초, 학생참여예산제로 학생자치문화 조성

학교의 주인인 학생들이 직접 학교 예산을 운영한다. 이원초등학교는 (교장 김전환) 지난 4월부터 중간놀이시간과 점심시간을 이용해 학교참여예산제를 실시했다. 학교참여예산제는 학교 자치역량강화 사업의 일환이다. 충북교육청에서 학생자치 활성화를 위해 학교에 예산이 배부되고 그 예산의 일부를 학생참여예산제에 사용한다. 올해 이원초 참여예산제 예산은 110만원으로 학생들은 이 예산을 어떤 항목으로 쓸 것인지 직접 결정했다. 이원초 이금희 교감은 “말만 어린이 회장이 아니라 학생들이 스스로 의견을 내고 그것이 실현되는 과정에서 생각이 달라진다”고 말했다. 학생참여예산제는 학생자치회에서 제안한 활동들 중 우산대여, 연필깎이 배부, 이원음악쇼, 실내화 대여를 선택해 진행했다. 학생자치회는 비가 오는 날 우산을 가지고 오지 않은 학생들에게 우산을 대여해주는 활동과 각 교실에 자동 연필깎이를 배부하여 편리한 학교 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매주 월, 목 중간 놀이시간에는 이원음악쇼를 진행해 학생들이 직접 선곡하고 사연을 보내 활기차고 신나는 놀이시간을 가졌다.

죽향초등학교 학생들이 교내 수학의 날을 맞아 테셀레이션 체험학습을 하고 있다.

■ 죽향초등학교, 체험학습으로 수학 호기심 충족

교과서에서 배우는 딱딱한 수학 규칙을 체험학습으로 쉽게 학습한다. 죽향초등학교는 지난 21일을 교내 수학의 날로 정하고 26일까지 다양한 수학 활동을 하는 등 교내 수학 행사를 진행했다. 본 행사는 수업시간에 학급별로 자율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년 별로 △ 1, 2학년 테셀레이션, 칠교놀이 △ 3, 4학년 규칙적인 무늬 꾸미기, 수학 캐릭터 그리기 △ 5, 6학년 스트링아트, 포스터 그리기를 진행했다. 죽향초등학교는 2학기 ‘수학체험교실’로 구구단의 날을 준비 중이다. 죽향초등학교 구경진 교사는 “수학 규칙과 관련된 내용을 교육과정 전반에 걸쳐서 배운다. 체험학습을 통해 수학 규칙을 학습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충청북도교육청 공모사업 ‘수학체험교실’의 일환이다. 수학체험교실은 충청북도교육청이 수학과 관련된 체험학습을 지원해 학생들의 수학 호기심을 자극하고 수학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는 목적으로 운영된다. 이번 공모사업으로 충청북도교육청은 총 25개 학교에 각 240만원을 지원한다. 지원금은 수학체험 교구를 구매하는 데 사용되며 대형 고가 교구는 교육청에서 각 학교에 대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원초등학교 학생이 과학체험주간을 맞아 썬더버드 글라인더 고무 동력기 만들기를 하고 있다.

■ 이원초, 과학체험주간 열어 과학적 상상력 발휘

이원초등학교(교장 김전환) 학생들이 과학체험주간을 맞이하여 과학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을 키웠다. 과학체험주간은 지난 22일부터 28일까지 일주일에 걸쳐 각 교실에서 학년별로 운영되었다. 이번 과학체험주간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학생 개별로 체험할 수 있는 개별 키트를 배부해 진행했다. 행사는 학년별로 △1학년 곤충 안경 만들기 △2학년 탱탱볼 만들기 △3학년 잔디인형 만들기 △4학년 썬더버드 글라인더 고무 동력기 만들기 △5학년 무선 조정 레이싱카 만들기 △6학년 사계절 별자리 관찰기 만들기 등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체험과 놀이 활동을 통해 과학적 원리를 학습했다. 또한 학생들은 미술 교과 시간을 활용해 과학 상상화와 만화를 그리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각자 미래사회에 대해 상상하며 미래의 자동차와 우주인 그리고 자신이 생각해낸 발명품 등을 자유롭게 표현했다.

안남초등학교 학생들이 학교사랑뿜뿜데이를 맞아 둔주봉 전망대에 올라 학교사랑 행사를 진행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