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도서관,도서교환전 13~14일 개최
도서 교환은 물론 과월호 잡지 무료배포
“도서관 주간동안 다른 행사 많아, 참여 부탁드린다”

13일 오전 옥천군민도서관 종합자료실을 방문한 주민이 도서교환전 교환도서를 둘러보고 있다.
13일 오전 옥천군민도서관 종합자료실을 방문한 주민이 도서교환전 교환도서를 둘러보고 있다.

옥천군민도서관 3층 종합자료실에 들어선 한 주민이 책상 위를 둘러본다. 평소와는 다르게 책이 빼곡하게 놓여있다. 뒤따라 들어가 책들을 살펴본다. <자존감 수업>이나 김영란 전 대법관의 저서 <판결과 정의> 등 어디선가 이름을 들어본 책들이 있었다. 작년 출간한 베스트셀러 <거의 모든 것들의 역사>, <2050 거주불능 지구>도 눈에 들어왔다. 건너편 다른 책상엔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이 빼곡했다. 모두, 집에서 읽지 않는 책을 가져오면 교환할 수 있는 서적들이다.

군민도서관에서 주최한 도서교환전이 4월 12일~13일 양일간 열렸다. 평소 하루만 열던 행사지만 코로나19로 도서관 이용 시간이 짧아지며 이틀 동안 열리게 됐다. 행사기간 중 10시에서 17시 사이에 가정에 있는 도서를 군민도서관 3층 종합자료실로 가져오면 교환전용 도서와 바꿔 가는 방식이다.

교환전용 도서는 일반도서와 어린이도서로 구분된다. 집에서 일반도서를 가져오면 일반도서로, 어린이도서를 가져오면 어린이 도서로 바꿀 수 있다. 1인당 최대 3권까지 가능하다. 다른 주민이 교환하며 놓고 간 책도 마음에 든다면 교환해갈 수 있다. 윤숙진 사서 도우미는 “자유롭게 교환해가라고 도서관 책과 주민이 가져온 책을 따로 구분해놓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일부 도서는 교환할 수 없다. 2011년 이전 출간된 오래된 도서나 문제집, 참고서는 집에서 가져오더라도 받지 않는다. 동인지나 종교 서적, 페이퍼북 등도 교환할 수 없다.

도서관에서는 도서교환전을 위해 신간 수십 권을 들여왔다. 약 100만 원어치다. 평생학습원 도서관지원팀 서정희 담당자는 “도서교환전을 할 때마다 70여 권 정도 교환이 됐다”며 “이번엔 신간 약 70여 권과 도서관에서 따로 보관하던 교환 전용 서적을 합해 총 200여 권으로 교환행사를 진행한다”고 말했다.

군민도서관에서는 도서 교환행사와 동시에 과월호 잡지 나눔도 진행했다. 2020년 12월 이전에 간행된 잡지들이다. <낚시춘추>, 등 스포츠 잡지는 물론 <농경과 원예>, <문학동네>, <월간조선> 등 다양한 분야의 잡지가 구비됐다. 1인당 3권까지 제공한다. 최진규 씨와 나현영 씨는 “책을 바꾸려고 왔는데 오늘(13일)은 잡지만 몇 권 가져간다”며 “내일 다시 와볼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번 도서교환전은 도서관 주간의 일환으로 열리는 행사다. 도서관 주간은 도서관의 중요함을 전 국민에게 알리고자 한국도서관협회가 설정한 주간이다. 1964년부터 매년, 4월 12일부터 18일까지 일주일 간 운영된다.

군민도서관에서는 도서관 주간을 맞아 작가와의 만남, 독후감 대회도 개최한다. 작가와의 만남은 17일 화상회의프로그램 ZOOM으로 참여할 수 있으며 14일까지 옥천군민도서관이나 3층 종합자료실에서 신청을 받았다. 독후감 대회는 23일까지 열린다. 온라인으로 독후감을 제출하는 방식이며 참가자들에게는 공예품 만들기 키트를 받을 수 있다. 도서관운영팀 서정희 담당자는 “도서관 주간동안 여러 행사가 열리는 만큼 주민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