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교육도서관, 다음 주 내로 홈페이지 공지 예정

(사진제공: 충북도)
(사진제공: 충북도)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은 코로나19로 도서관 이용이 어려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이달부터 ‘책드림 꿈드림’ 책꾸러미 배달서비스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도내 교육도서관에서 배달서비스를 신청하면 대출도서, 추천도서, 체험키트 등을 포함한 책꾸러미를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도록 무료로 배송하는 사업이다. 현재 옥천교육도서관은 다음 주 내로 홈페이지를 통해 책꾸러미 배달서비스를 공지할 예정이다. 1인당 최대 3권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전화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추천도서는 권역별로 나누어 지역 교육도서관 사서 및 학교도서관 사서교사가 초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도서를 중심으로 학년별 10권씩 60권 선정했다.

체험키트로는 추천도서와 연계한 독후활동 자료 20여 종이 제공된다. 도교육청에 따르면 △1~2학년은 ‘청소의 발견(박규빈 저)’을 읽은 뒤 빗자루 만들고 청소 브이로그 찍기 △3~4학년은 ‘건축가 이기 펙의 엉뚱한 상상(안드레아 비티 저)’을 읽고 세계 건축물 3D 모형 만들기 △5~6학년은 ‘어린이를 위한 우리 땅 독도 이야기(신현배 저)’를 읽고 미니 입체 독도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돼 있다.

도교육청은 이 서비스에 참여한 초등학생과 가족을 대상으로 UCC 공모전도 운영할 계획이다. 추천도서 및 체험키트 관련 독후활동 소감, 에피소드, 상황극 등 자유 구성으로 공모할 수 있다. 매년 9~10월 중에 열리는 ‘2021년 충북교육도서관 북페스티벌’에서 시상 및 상영할 계획이다.

충북교육청 미래인재과 창의융합교육팀 김명숙 팀장은 “코로나 시대에 비대면 수업을 들으며 성장하는 초등학생에게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친근감 있게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갖추고자 했다”며 “책에 흥미가 없는 학생들에게 독후활동 체험을 마련해 아이들이 사고를 확장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