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고장의 숨은 명소, 내 손으로 직접 알린다
우리 고장의 숨은 명소, 내 손으로 직접 알린다
  • 홍석희 인턴기자
  • 승인 2021.02.02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기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 15명 10일까지 모집
2기 서포터즈, 2년간 옥천의 명소 및 관련 정보 알리는 데 힘써
청년층 참여 저조·영상 제작자 없는 부분 아쉬운 점으로 꼽혀
충북도립대 학생들 추천 통해 연령대 다양해지길 기대
제2기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 팸투어 기념사진 / 사진 제공 : 옥천군
제2기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 팸투어 기념사진 / 사진 제공 : 옥천군

우리 고장의 숨은 명소를 내 손으로 직접 알릴 기회가 생겼다.

군민 공감과 양방향 소통 활성화를 위해 ‘제3기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 15명을 다음달 10일까지 모집한다. 선발된 서포터즈는 오는 3월부터 2023년 2월까지 2년간 옥천군의 관광명소, 축제, 행사, 군정 소식 등 지역의 다양하고 생생한 소식을 직접 취재하고, 이를 개인 SNS 및 군 공식 SNS로 홍보하는 역할을 맡는다. 작성한 글이 옥천군 공식 블로그 기사로 채택되면 기사 한 건당 4만 원씩, 분기당 최대 40만 원까지 원고료가 지급된다.

2019년 3월부터 활동 중인 제2기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의 임기는 2021년 2월 28일로 다음 달 활동이 종료된다. 회사원, 시인, 디자이너, 작가 등 다양한 연령과 직업군으로 구성된 15명의 2기 서포터즈는 옥천의 주요 축제, 관광명소, 맛집, 농·특산물 등을 개인 SNS와 군 공식 블로그 등을 활용하여 홍보해왔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대부분의 지역 축제가 취소되어 활동이 위축되기도 했다. 기획감사실 홍보팀 이효영 담당자는 “지역의 중요 축제에 참여하고 취재하고 홍보하는 것이 주요 활동인데 코로나 때문에 위축되어 안타까웠다”라며 “그래도 개별적으로 지역 명소, 맛집 등을 발로 뛰며 열심히 홍보해주셔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지난해 활동 우수 서포터즈로서 연말 표창을 받은 주정화(56, 청성면 장연리)씨는 “재작년에는 지용제나 포도축제 같은 활동에 참여해서 주민들을 만나 이야기도 듣고 여러 체험도 하는 와중에 옥천을 알릴 수 있어서 좋았다”며 “저희 나름대로 유니폼까지 맞춰서 의욕적으로 활동하려고 했는데 코로나 때문에 흐지부지되어버려서 다른 서포터즈 분들도 굉장히 아쉬워한다”라고 말했다. 역시 지난해에 우수 서포터즈로 표창을 받은 황예순(54, 안내면 인포리)씨는 “저도 옥천 사람이지만 옥천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았는데, 말로만 듣던 주요 관광지나 유적지, 체험공간을 다니면서 많은 주민들을 만나볼 수 있어서 재밌었다”라고 말했다.

다만 2기 서포터즈 중에 청년이나 학생 인원이 부족했던 부분은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개인시간을 내어 지역 곳곳을 직접 찾아가야 한다는 사실이 젊은 층에게는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보인다. 군은 젊은 층을 적극적으로 유입시키기 위하여 3기 모집에는 충북도립대학교와 협력할 예정이다. 모집인원 15명 중 5명 정도를 도립대 학생으로 선발하기 위하여 학교 측과 협의 중이다. 이효영 담당자는 “저희도 연령층을 골고루 배분하고 싶었는데 젊은 층은 지원자 자체가 많지 않았다”라며 “청년 서포터즈 유입과 도립대와의 상생 발전 차원에서 5명 정도를 도립대 학생으로 구성하기로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젊은 층은 블로그 같은 텍스트 위주 플랫폼보다 유튜브, 틱톡 같은 영상 플랫폼을 선호한다. 군 유튜브를 전담하여 운영하고 있는 이효영 담당자도 영상 제작 능력을 갖춘 서포터즈가 없는 점을 아쉬워했다. 이 담당자는 “아직까지 1, 2기 중에 영상을 하시는 분이 없어서 아쉬웠다”라며 “영상을 다룰 줄 아는 분이 서포터즈로 참여하셔서 저와 함께 유튜브 컨텐츠를 만들 수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3기 서포터즈의 총 모집인원은 15명으로 활발한 SNS 활동 및 개인 블로그 운영자 중, 직업·성별에 관계없이 군에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군은 서포터즈의 활발한 활동을 위해 취재 활동에 따른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한다. 작성한 글이 군 공식 블로그 기사로 채택되면 기사 한 건당 4만원씩, 분기당 최대 40만원까지 원고료가 지급된다. 이외에도 워크숍, 역량 강화 교육, 사전답사 여행, 연말 홍보 유공 표창 등 다양한 활동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다.

향수옥천 SNS 홍보 서포터즈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군 홈페이지(https://www.oc.go.kr)에서 지원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dkfvhdtm@korea.kr) 접수 또는 군청 기획감사실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발자는 다음달 17일 군 홈페이지와 군 공식 SNS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문의 : 옥천군청 기획감사실 홍보팀 이효영 730-3063]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