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0월 오픈한 옥천 유일 캠핑카 제작 업체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저렴한 비용으로 작업

대신캠핑카 내부구조
대신캠핑카 내부구조
대신캠핑카 내부구조
대신캠핑카 내부구조

‘바퀴 달린 집’, ‘갬성캠핑’, ‘나는 차였어’ 등 코로나19 장기화로 여행과 단절된 지금 대한민국 캠핑 예능이 뜨겁다. 대면접촉을 피해 여행을 가려는 사람이 늘었고, 캠핑카를 이용한 ‘차박’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새 캠핑카는 8천만원 가량으로 비용이 만만치 않아 캠핑카 개조가 인기다. 옥천에 캠핑카 제작 업체가 생겼다는 소식을 들었다. 올해 10월 오픈한 대진캠핑카가 바로 그 곳이다.

가게 입구에 캠핑카로 개조한 스타렉스 차량이 놓여있었다. 풀 옵션으로 개조한 스타렉스 차량은 화장실을 제외한 잘 수 있는 공간과 테이블, 개수대가 포함되어 있었다. 가격은 2천4백만원으로 새 캠핑카 가격보다 1/4 가량 저렴했다. 비용 문제로 차박을 고민하던 사람들에게 저렴한 비용은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가게 앞에 개조한 스타렉스를 상시 전시 중이니 언제든지 구경할 수도 있다.

가게 안에 들어서자 나무로 만든 선반, 테이블 그리고 싱크대가 눈에 띄었다. 천천히 둘러보니 용도에 따라 목재를 달리 사용해 제작한 것이 보였다. 싱크대 위 세제와 수세미를 놓는 선반은 어두운 색의 목재를 사용했고 싱크대 하부장은 밝은 색의 목재를 사용해 만들었다. 싱크대 하부장 손잡이도 나무로 만들어 한층 멋을 더했다. 강대표의 섬세한 인테리어 센스를 보고 그의 이야기가 궁금해졌다.

인테리어부터 캠핑카 개조까지 30년 목수 인생 강원식 대표

■ 대전에서 인정받은 30년 경력

대전에서 태어난 강 대표는 4남매 중 장남이다. 강 대표는 일찍 돌아가신 아버지를 대신해, 초등학교 졸업 후 바로 생업에 뛰어들었다. 목작업에 관심은 없었지만 어린 동생들이 있어 고민할 시간이 없었다. “찬장, 절 문, 자개농 등 나무로 할 수 있는 목작업은 가리지 않고 전부 하다 보니 30년이 넘었어요.” 서울 목공소를 시작으로 대전, 부산까지 전국 각지를 돌며 일과 기술을 배웠다. 그렇게 인테리어 기술자가 되었고 대전 시내에서 인테리어 하면 전부 강 대표를 찾아온다고 했다.

인테리어를 하다 우연히 캠핑카 목작업을 하게 된 게 시작이었다. 만들어내는 재미가 있어 증평에서 400평 넘는 큰 규모의 캠핑카 제작 업체를 5년간 운영했다. 그러던 중 위암에 걸려 위 절제수술을 받게 되었고, 살이 20kg 넘게 빠졌다. 체력이 아프기 전의 반만 남았고 400평 규모의 증평 가게를 접을 수밖에 없었다. 그 후 강 대표는 4년이라는 시간동안 회복에 집중했다. 회복하는 동안 좋아하던 낚시도 하고 대전과 가까워 친한 지인들도 많았던 옥천에 자주 오갔다. 그러던 중 옥천의 작은 빈 가게를 보고 다시 새 둥지를 틀었다.

■ 고객의 욕구에 맞추어 저렴한 비용으로 작업 

“목작업을 해서 캠핑카로 만들 수 있게 업체에 보내기도 해요. 차를 맡기면 전기, 개수대, 화장실, 인산철 배터리, 무시동 히터, 태양열 판넬 등 원하는 부분을 다 해드려요. 작은 공간이라 버스를 제외한 차종은 전부 하고 있어요. 스타렉스는 풀 옵션 개조 비용이 1천3백만원 – 1천4백만원 들고, 1톤 트럭은 4천8백만원 – 5천만원 들어요. 고객 욕구에 맞춰 저렴하게 해드리고 있어요. 캠핑카 개조는 전 차종이 가능한데, 소형차는 작업이 까다롭고 뒷문이 열리는 차량은 작업이 수월해요.” 스타렉스 차량을 풀 옵션으로 개조할 시 작업기간은 15일이 걸린다. 풀 옵션은 화장실을 제외한 잘 수 있는 공간과 테이블, 개수대가 포함되어 있다.

캠핑카 개조 작업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실제로 개조한 차량을 보니 목작업의 매력과 강 대표의 센스가 돋보였다. 목재로 만든 슬라이딩 접이식 테이블 그리고 누울 수 있는 공간은 수납 공간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수납공간 손잡이는 누르면 안으로 들어가 사람이 누워도 전혀 불편하지 않게 만들었다. 곳곳에 공간 활용을 한 캠핑카 내부를 보니 30년간의 경험들이 고스란히 묻어났다. 

■ 강 대표의 목작업에 대한 애정

대진캠핑카의 영업시간은 오전 8시 – 오후 6시이고 현재까지는 연중무휴다. 대진캠핑카 이름에 뜻이 있는지 물었다. 강 대표는 “뜻은 없고 큰 대에 아내의 이름인 진희에서 진을 써서 대진캠핑카예요.” 뜻이 없다고 했지만 강 대표의 아내 사랑을 엿볼 수 있었다. 캠핑카 개조 후 고객들이 ‘예쁘다’며 만족할 때 가장 보람을 느낀다는 강 대표. 만족한 고객의 입소문을 통해 오실 때 가장 기쁘다는 강 대표의 말에 목작업에 대한 그의 열렬한 애정이 느껴졌다. 코로나19로 비대면 여행이 각광받는 시대, ‘차박’은 새로운 여행 패러다임을 선보이고 있다. 다른 데 멀리 가지 않아도 이제 옥천에서도 캠핑카 개조가 가능하다. 캠핑카 개조를 원하는 분들은 삼양사거리 민물매운탕 인근 대진캠핑카로 오가면 된다.

주소: 옥천군 옥천읍 성왕로 1091 
영업시간: 오전 8시 – 오후 6시 / 연중무휴
전화: 043 731 0411 / 010 3509 0414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