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한국헤비타트, 조원동씨 집 50여일 만에 완공

왼쪽부터 조원동씨와 조원동씨의 아내, 한국해비타트 충북청주지회 정삼수 이사장

한여름이 찾아오기 전 조원동씨네 집이 완성됐다. 

구불구불 길을 따라 옥천읍 삼청리 상삼마을 꼭대기에 올라가면 조원동(47)씨의 새로운 보금자리가 보인다. 컨테이너 안, 방이 두 칸 있었다던 여덟 식구 거처가 약 29평 규모 넓은 거실과 방 세 칸 있는 집으로 바뀌었다. 안방에는 안락한 침대가 있고 아이들 책상이 놓인 공부방도 따로 생겼다. 거실 벽면 하나를 다 채우는 커다란 창문도 있다. 아침마다 이곳으로 햇볕이 쏟아져 들어올 테다. 

13일 완공된 집

 한국해비타트 충북·청주지회가 국내외 자원봉사자 690여명의 도움을 받아 52일만에 조원동씨 집을 완공했다. 13일 열린 '옥천 사랑의 집 헌정식'에서 한국 해비타트 충북청주지회 이사장이자 청주 상당교회 원로목사인 정삼수씨는 "자랑할 게 있다면 이 집은 하나님의 계획으로 지어진 집이라는 것"이라며 "그 계획에 따라 많은 사람들의 도움이 있었고, 한 가족의 집이 완성될 수 있었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조원동씨는 해외 초청을 받을 정도로 유명한 분재예술가지만 엎친데 덮친격으로 쏟아지는 고난들로 여덟 식구가 방이 두 개밖에 없는 컨테이너에서 생활을 해왔다(옥천닷컴 4월27일 자 "가난한 분재예술가, 8식구 가장의 '비상'" 참고). 그러다 드림스타트 유선영 사회복지사의 도움으로 (사)한국해비타트 충북·청주지회 사랑의 집짓기 대상자로 선정돼 오늘의 집을 만들게 된 것. 해비타트에서 건축비로 7천만원을, 조원동씨 스승이 이연훈씨가 1천만원을 보탰고 건축 전문가와 자원봉사자 700여명이 참여해 완성된 집이다. 

조원동씨는 "많은 사람들의 땀방울로 지어진 집"이라며 "앞으로 살아가면서 저 역시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싶다. 정말 감사하다"고 인사를 전했다. 조원동씨는 14일 집에 입주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한국해비타트는 '모든 사람에게 안락한 집이 있는 세상'이라는 비전을 갖고 1976년 미국에서 시작한 비영리 단체다.

큰 도움을 준 드림스타트 유선영 사회복지사와 함께. 

다음은 '사랑의 집짓기'를 도운 분들. △(주)제이엘 전무 안동명, 침대 △가나안인테리어 대표 백남태, 도배지 및 장판 자재 일체 △영림몰딩도어 대표 지석민, 문짝 자재 일체 △한우건재 대표 박희준, 건축 자재 일부 △고려시스템퍼니처 대표 오장연, 씽크대 일체 △(주)성화휀스 대표이사 강덕중, 휀스 자재 일체 △(자)서울축산 대표이사 나성철, 돼지 한 마리 △(주)리스광시스템 대표이사 이성훈/이연훈, 특별후원금 △옥천군청·한일개발공사 대표 방수혁, 폐기물처 △옥천군 수자원공사 옥천상수도현대화사업소, 전기밥솥 △옥천교육지원청, 책상·책장 △옥천군학교운영협의회 회장 주대종, 책상·책장 △옥천읍·옥천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선풍기2대·책상·의자 △늑대와여우컴퓨터 대표 박진수, 컴퓨터 △고바우감자탕 대표 이복란, 전자레인지 △송설분우회교육생일동, 에어컨 △이철호, 텔레비전

조원동씨 자녀들이 사용할 방. 방에는 책상과 의자, 컴퓨터가 놓여 있다.
조원동씨 집 마당에 자리 잡고 있는 소나무. 고객의 주문으로 10년째 가꾸고 있는 소나무다. 
자원봉사자를 비롯해 준공식에 와준 손님을 위해 조원동씨가 준비한 다육이 화분.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