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개선옥천군연합회, 5~6일 특별교육 진행

5일 생활개선옥천군연합회가 사랑의 쌀 200kg을 군에 전달했다

생활개선옥천군연합회(회장 유희순, 이하 생활개선회)가 5일부터 이틀간 ‘생활개선 한마음 특별교육’을 진행했다. 회원들은 개회식을 시작으로 솔방울 리스 향초를 만드는 과제교육을 수행하고, 1년 동안 활동해 만든 작품과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선보이는 시간을 가졌다.

지난 5일 생활개선회 회원들은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개회식을 갖고 2020년 생활개선 한마음 특별교육을 진행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대상자 270명의 회원을 읍면별로 나눠 이틀간 시간당 30명 내외의 인원이 교육장을 찾도록 했다. 

개회식에는 김재종 군수와 김외식 군의원, 이재창 농업기술센터 소장과 생활개선회 회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회원들은 그동안 갈고 닦은 농촌 전통 다듬이 난타 실력을 선보이며 특별 교육의 문을 열었다. 생활개선회는 농촌여성 리더양성교육의 일환으로 지난 1년 동안 다듬이 가락을 배워왔다. 

생활개선옥천군연합회 유희순 회장은 “코로나19로 외부 활동도 하지 못하던 회원들이 1년 동안 활동해 온 것들을 선보일 수 있는 자리가 어렵게 마련되어 감사하다”며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며 행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국생활개선충북도연합회 이금연 회장은 “회원들이 스마트 농업 기술은 물론 가공과 마케팅, 마을 개발 등 실용 교육에 적극 참여해 농산업 분야의 전문 인적 자원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교육이 농민으로서 자긍심을 높이고 지속적인 생활 개선을 이끌어내는 자리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농업인교육관 밖에서 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들을 판매하는 직거래장터가 열렸다.
농업인교육관 밖에서 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들을 판매하는 직거래장터가 열렸다.
농업인교육관 밖에서 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들을 판매하는 직거래장터가 열렸다.
농업인교육관 밖에서 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들을 판매하는 직거래장터가 열렸다.
농업인교육관 밖에서 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과 가공품들을 판매하는 직거래장터가 열렸다.

이날 우수 생활개선회원 5명에게는 군수·군의회장·도회장 상이 수여됐다. 군수상을 수상한 박연순(53, 동이면 금암리) 회원은 “그동안 생활개선회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에 열심히 참여해 상을 받게 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여성 농업인으로서 최선을 다해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또 회원들은 지역의 소외된 이웃에게 도움이 되고자, 정성을 담아 마련한 사랑의 쌀 200kg을 군에 전달했다. 

김재종 군수는 “어려운 지역민에게 감사히 전달하겠다”며 “코로나19로 일상이 깨지고 장마로 작황도 좋지 않지만 생활개선회 회원들이 농업을 선도해 우리 지역 농가들의 역량 강화에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올해 과제교육은 ‘계절을 담은 나만의 향초 만들기’가 진행됐다. 회원들은 직접 만든 아로마 향초와 이를 감싸는 솔방울 리스를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전덕출 생활개선회 청성면 회장은 “돈 주고 사는 것보다 내 손으로 직접 만드니 의미와 보람이 있고, 아로마 향초라 건강에도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더불어 회원들은 1년 동안 읍면별 역량강화수업과 생활기술연구회·향토음식연구회 활동을 통해 제작한 작품과 음식을 선보였다. 서로가 만든 다과와 차를 함께 마시고, 회원들이 직접 만든 배자와 가방 등을 보며 화합을 다지는 시간이 됐다. 

김금자(64, 군북면 이평리) 회원은 “읍면별로 색을 달리해 9가지 색상의 배자 조끼를 만들었다”며 “우리가 1년 동안 활동해온 걸 이렇게 모아 보여주니 뿌듯하다”고 말했다.   

또 농업인교육관 밖에서는 회원들이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판매하는 직거래장이 열렸다. 각 읍면별로 생산한 황기와 토란대, 풋고추와 단감 등 다양한 농산물이 진열돼 인기를 끌었다. 

군 기술지원과 생활자원팀 천현수 팀장은 “회원들이 농업농촌을 이끌어가는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매년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회원들이 솜씨를 뽐내고 단합과 협력할 수 있는 자리가 됐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난 5~6일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2020 생활개선 한마음 특별교육’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