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장 사업자 13일 허가 재신청
군, 20일 3차 보완서류 요청 공문보내
주민들, "수목장 허가한다면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

이원면 건진리 수목장 조성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수목장 사업자가 13일 사업 허가 재신청을 하면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사진은 구듬티 고개 인근에 주민들이 설치한 수목장 건립 반대 플래카드.

 

[읍면소식-이원면] 이원면 건진리 수목장 조성 문제가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수목장 사업자가 사업 허가 재신청을 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이 소식을 접하고 크게 반발하고 있다. 단체 행동에 나설 계획이었지만 코로나19 여파로 집회를 열진 못하고 있는 상황. 주민들은 추후 대응 방안에 대해 고심하고 있다. 수목장 사업자측은 사업허가를 고의적으로 늦추는 군에 대해 불쾌감을 내비치며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사업자 A씨는 이원면 건진리 일원 8천750㎡에 수목장지 조성을 위해 지난 13일 자연장지(수목형) 조성허가를 재신청했다. 군이 제출서류 미비를 이유로 1차(1월6일), 2차(1월21일) 보완서류를 요청하면서 A씨는 지난달 초 허가 신청을 취하한 바 있다. A씨는 서류를 보완해 자연장지 조성허가를 재신청한 상황이다.

주민들은 사업 허가 재신청 소식을 듣고 크게 반발하며 군중집회를 예고하고 있다. 이원면이장협의회는 앞서 19일 집회 신고를 냈다. 기한은 22일부터 4월17일까지이며 장소는 이원면 다목적회관 만남의 광장이다.

이원면이장협의회는 물론 이원면 내 각 단체들은 25일, 수목장 결사반대 의사를 표시하는 플래카드 십여 장을 구듬티 고개 인근에 설치했다. 이장협의회 측은 군중집회를 열 계획이었지만 코로나 19의 여파로 추후 대응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이원면이장협의회 김대환 협의회장은 "주민 몇 백 명이 모여 집회를 하려다 코로나 때문에 날짜를 잡지 못하고 있다. 3월 달에는 이장협의회도 중단을 한 상황이라 유선회의라도 진행한 후, 소규모 인원으로 집회를 할까 고민 중이다"고 말했다.

이원면 주민 B씨는 "청정지역인 이원면에 그런 혐오 시설이 들어온다니 이사를 가고 싶은 마음이다. 수목장지가 들어와도 주민 마찰이 없는 지역을 얼마든지 택할 수 있을 텐데, 이원면 들어오는 초입에 그런 시설을 세우면 좋아할 사람이 누가 있냐"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20일 일부 서류가 미비하다며 또다시 3차 보완서류 요청 공문을 사업자 A씨에게 보냈다. 군이 추가 요구한 자료는 유족편의시설 설치관련 내용, 공동분향관 설치, 주차장, 자연장지 조성사업 자금조달계획서 등이다.

군 주민복지과 노인복지팀 이대정 팀장은 "사업주 측에서 자료를 정확하게 줘야 하는데 일부 자료가 안 들어와서 다시 요청을 한 것이다. 현재 검토단계이기 때문에 서류를 확인하고 있는 중이다. 허가 여부는 법정처리 기한인 4월24일까지 처리할 것"이라며 "서류상 적법하다면 주민들이 반대하더라도 허가를 내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사업주 A씨는 보완서류 요청이 한꺼번에 이뤄지는 게 아니라 3번이나 나눠져 공문이 오면서 군이 시간을 끌고 있다며 항의했다. 또한 이번에 사업 허가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주민들의 반발에 대해선 수목장이 혐오시설이 아니며, 이원면 경제에 일정 정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사업주 A씨는 "요청을 하려면 한꺼번에 해야지 나눠서 보내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며 "이번에 마지막으로 서류를 제출해보고, 허가가 이뤄지지 않을 시 행정소송을 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한 사업주 A씨는 "이원에서는 (수목장에 대해) 찬성하는 분도 많다. 수목장은 유해시설이 아니고, 자연친화적인 시설이다. 반대하는 주민들을 최대한 설득하고 있지만 쉽지 않다. 교통 불편도 없을 것이고 이원면에서 보이는 곳도 아닌데 무조건 반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원면 장화리 강대우 이장은 "수목장이 들어오면서 생기는 가장 큰 피해는 이원면의 이미지 훼손이다. 사업자 측이 주차시설도 설치한다고 하지만 기존에도 차량이 많은 곳이라 수목장이 들어서면 교통체증이 더 생길 것"이라며 "여기서 살고 있는 주민들의 의견이 우선돼야 한다. 만약 사업 허가가 떨어지면 이는 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