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재 (옥천신문 상임이사)

정말이지 무엇이라고 써야 할지, 어떻게 써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저는 이제 신문사를 떠나려 합니다.

1989년 5월8일 옥천신문에 입사했습니다. 취재기자였습니다.

그보다 7년 전인 1982년 대학 입학을 앞두었던 저는 대전 문화동 집에서 자전거를 타고 삼양네거리에서 군서를 거쳐 금산 칠백의총을 들렀고, 대전 집까지 그때 유행했던 하이킹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누가 시켜서 한 것도 아니고, 혼자 나섰던 자전거 길이었습니다. 그해 초여름이었던가요? 대학 동아리에서 마침 옥천에 살던 동기생의 집에 모를 심어주러 왔던 기억 또한 살아 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그 친구 집이 삼양리 한전 뒤였고, 국도 주변 쯤으로 모를 심으러 갔던 것 같은데 당시에는 그 주변이 모두 논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렇게 옥천과의 기억을 쌓은 후 1989년 당시에는 알아주지도 않고, 생소했고 어디를 가도 별로 반겨주지도 않았던-지금도 역시 전국 일간지, 도단위 일간지 기자들보다는 한 급 아래로 치는 시각들이 엄연히 존재하고 있습니다만-주간신문 취재기자가 되었습니다.

스물여덟 살이나 된 나이에 첫 직장으로 옥천신문의 기자가 되었고, 여기저기 옥천을 누비다 보니 그나마 지역에 대한 이해를 조금씩 쌓을 수 있었습니다.

신문 창간 초기 약국 의료보험이 처음 시행되었고, 국민연금이 시작되었으며, 1991년부터는 지방자치제가 실시되어 군의원, 도의원을 뽑았고, 1995년부터는 민선 군수가 선출되기도 했습니다. 그때까지는 생소했던 지용제는 1989년 5월에 이미 2회 행사를 열었고, 옥천신문은 아직 지용제의 중요성에 대해 많이 알지 못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심지어 저는 지용제가 열릴 당시 정지용 시인이 누군지도 모르고 있었던 시절이었습니다.

정지용 시인의 생가가 경매에 넘어갈 위기에 있다는 사실을 보도해 생가복원추진위원회를 만들어 정지용 생가복원 추진을 이끌었던 일, 광복 50주년을 앞두고 죽향초 통일탑으로 쓰였던 일본 황국신민서사비와 서사비 아래 일본 왕에게 충성을 바친다는 자갈돌을 발굴했던 일, 한국전쟁 당시 보도연맹원으로 몰려 억울한 죽음을 당했던 보도연맹원 학살 보도, 청산면 노루목재 미군기 폭격사건, 군수 등 지역 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 보도, 우리 고장 인물 발굴과 현대사 발굴 보도, 그리고 무엇보다도 금강 물길 따라 각 고을의 얘깃거리와 역사문화를 탐방하며 걸었던 '금강 여울길' 등은 제가 살아 있음을 느끼게 해준 원동력이었습니다. 주마등처럼 스쳐갑니다.

제가 현장에서 거리가 멀어지면서 제게는 가끔 "안 기자 잘 있어?" 하며 질문하는 어르신들이 계시다는 말을 후배 기자들에게 듣곤 했습니다. 그렇게 부르는 분들이 한두 분이 아니었음에 비추어 어쩌면 저를 '이 기자'보다는 '안 기자'로 기억하고 계시는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봅니다. 아마도 그 명칭이 더 편했을 수 있겠다 싶습니다.

신문사에 몸담고 있던 30년 9개월 동안 옥천은 제게 모든 힘을 주었습니다. 살아갈 의미를 선사했습니다. 생각을 열어주고, 좀 더 넓은 세상 볼 수 있게 해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비록 신문사를 떠날지라도 제 인생의 가장 황금기를 보냈던 옥천신문에 대한 관심은 거둘 수가 없습니다. 옥천신문이 비록 가난하지만 옳은 것은 옳다고 얘기하고 우리 고장 옥천을 따스하게, 건강하게 가꿔주는 의미있는 그릇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우리 아이들의 고향이 된 옥천, 제가 살아온 세월 가운데 가장 오래 살아 온 옥천 그 어디서든 밝은 모습으로 반갑게 악수할 수 있길 원합니다. 

30년이 넘게 저는 쓰고 싶은 기사, 쓰고 싶었던 얘기, 하고 싶었던 옥천 역사문화 얘기를 담아 왔습니다. 제가 하고 싶었던 일을 했던 것만으로, 저는 충분한 특권을 누려 왔습니다. 그 특권을 행사했던 시간이 그리워질지도 모르겠습니다. 

떠나는 마당에 되지도 않는 소리만 잔뜩 늘어놓습니다. 희망으로 맞이한 경자년 새해도 벌써 한 달이 지났습니다. 이안재의 옥천신문 30년을 지탱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한 마음 가득 안고 신문사를 떠납니다. 감사했습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