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평가 대신 학업 성취, 예체능, 봉사활동으로 다양한 학생 선발
복지기획팀 권미란 팀장, ‘시대의 흐름에 따라 조례 조정했을 뿐’

13일 옥천군이 우리고장 청소년들에게 사회복지기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중학생 5명, 고등학생 5명에게 총 600만원의 장학금이 전달됐다.

"성적이 꽤 올라서 담인선생님이 무슨 장학금을 신청하겠다고 하셨는데 정말 받게 될 줄은 몰랐어요. 어제 연락 받아 아직 많이 얼떨떨한데... 연말 선물을 받은 거 같아요."

"내년에 헤어디자인과로 서울에 있는 대학에 진학하는데, 이번에 받은 장학금은 대학등록금으로 잘 쓸 수 있을 거 같아요. 감사합니다."

 옥천군 장학회와 별도로 운영되는 ‘사회복지기금 장학금’을 기존 성적순에서 다양한 형태로 바꾸면서 여러 꿈을 가진 학생들이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 

 군 주민복지과는 절대평가로 상위 50%이내 들어야 받을 수 있는 사회복지기금 장학금을 대거 손질하며 사실상 ‘성적순 장학금’을 폐기하고 학력성취 및 예체능과 봉사활동 대상자에게 장학금을 주는 방식으로 변경했다고 밝혔다. 

 13일 군 주민복지과는 안내중학교 송현근 학생(3학년)을 비롯해 중,고등학생 10명에게 총 600만원의 사회복지기금 장학금을 전달했다. 

 군은 자유학년제 도입으로 성적 외 활동 중요성이 증대되는 점에 주목하였고, 다양한 가능성을 가진 청소년들을 응원하고자 지난 10월 ‘사회복지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를 개정했다고 밝혔다. 

 개정 조례에 따라 올해부터는 무조건 50%이내에 들어야 장학금 대상이 되는 절대평가 기준이 사라지고, 전 학기 대비 성적 향상을 이룬 학생, 예체능 부문에서 입상여부와 관계없이 일정한 기량으로 노력한 학생, 자발적인 봉사활동으로 모범이 되는 학생들이 고루 지원을 받게 되었다.

 지급대상자 다변화로 매년 장학금 지급대상자들이 중복되던 문제점을 해결했다. 한편, 장학금은 각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학업 성취자뿐 아니라 예체능 부문 발전 가능성 보유자, 봉사활동 우수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열정을 가지고 노력하는 중학생 5명(1인 50만원)과 고등학생 5명 (1인 70만원)에게 지급되었다. 

 군 주민복지과 복지기획팀 권미란 팀장은 “사회복지기금의 장학금의 원 취지를 잘 살리면서 다양한 꿈과 봉사활동 등 지역사회 공헌을 하는 학생들을 응원한다는 차원에서 과감히 절대평가 기준 성적순 장학금을 폐지하며 대상자를 더 넓혔다”며 “첫 해라 많은 학생이 추천되지는 않았지만, 내년부터는 조금 더 다양한 학생들이 각 학교에서 추천되어 고른 혜택을 볼거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옥천군 사회복지사업기금은 2억1천400만원이 적립돼 있으며 옥천군은 기금 이자로 1년에 한 번 하반기에 장학금을 수여하고 있다.

 다음은 장학금 수상자 학생. △옥천중 1명 △옥천여중 2명 △안내중 1명 △동신중 1명 △청산고 1명 △옥천고 1명 △충북산업과학과 1명 △충북생명산업고 1명 △대전여자상업고 1명 

13일 옥천군이 우리고장 청소년들에게 사회복지기금 전달식을 가졌다. 이날 전달식에서는 중학생 5명, 고등학생 5명에게 총 600만원의 장학금이 전달됐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