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달 마지막주 목요일 오후 4시 개최
올해 마지막 열린 지난달 26일 현장

청성초등학교 독서 담당 오수목 교사

[오수목 교사 인터뷰] 매달 마지막 주 목요일 오후 3시30분, 청성초등학교 강당에는 각 집 어머니 아버지, 또 할머니 할아버지가 한 분 한 분 들어와 준비된 의자에 자리를 잡고 앉는다. 별 대화 없이 물끄러미 앉아계시기도 하고, 제법 비장한 표정으로 계신 분도 있고, 처음부터 아는 사람끼리 와 조곤조곤 대화를 나누고 있는 분도 있다. 보기만 해도 ‘이게 무슨 일일까’ 웃음이 나오는 이 풍경, 청성초등학교 ‘한달에 한 권 노을빛 가족 독서골든벨’ 모습이다.

지난달 26일 열린 골든벨에선 구름책(1‧2학년), 만복이네 떡집(3‧4학년), 얼음장수 엄기둥, 한양을 누비다(5‧6학년) 3권이 선정도서였다. 3개 학년으로 나뉘어 문제를 푼다. 문제는 총 다섯 문제, 세 문제 이상 맞으면 골드 쿠폰(5천 포인트)이 두 문제 이상 맞으면 실버 쿠폰(3천 포인트)이 나온다. 물론 가족 골든벨인만큼 학부모 포인트가 따로 있다. 학부모와 함께 나와 맞출 경우 각 5천 포인트씩 최대 1만 포인트를 받는다. 부모님도 재밌는 행사라며 꼭 나오실 수밖에.

골든벨 시작하기 전 막간을 이용해 청성초등학교 독서 담당이자 사회자를 맡고 있는 오수목 교사의 이야기를 들었다.

“가족 독서골든벨은 개인적으로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해요. 부모님이 책을 안 읽을 수 없게 하는 프로그램이라서...(웃음) 흔히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습관처럼 ‘책을 많이 읽어야 해’ 이야기하는데, 아이들은 갸우뚱하거든요. ‘왜 책을 읽어야 하지?’ 컴퓨터게임이나 휴대폰이나, 정말 세상에 책 읽는 것보다 재밌는 게 얼마나 많은데요. 그런데 아빠엄마가 옆에서 책을 읽고 있으면 달라요. ‘잘은 모르겠지만 책 읽는 건 좋은 건가 보다’ 싶어요. 부모님 행동으로 알 수 있어요. 의식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따라하게 돼요. 게다가 가족 골든벨이라니, 정말 좋죠. 같이 책 읽고 이야기하고 문제 맞추면 나중에 돈을 준다는데...!(웃음)” (오수목 교사)

“농담이구요. 그냥 돈이라기보다는, 아이들이 성장하는 데 중요한 경험이 된다고 생각해요. 연말이 되면 각자 모은 포인트만큼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게 도와주거든요. 학생들이 직접 지마켓 장바구니에 필요한 물건을 담아요(웃음). ‘이번에는 엄마 선물을 살 거예요’라고 이야기해요. 이게 중요하다고 봐요. 독서와는 또 별개로, 내가 오롯이 내 힘으로 필요한 것을 얻었을 때, 특히, 내가 직접 번 돈으로 엄마, 할아버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선물할 수 있다는 기쁨, 아이들이 성장하고 있는 중요한 순간이라고 생각해요.” (오수목 교사)

자녀들의 마음을 아는지 학부모들도 가능한 한 골든벨에 참석한다. 아버지 어머니가 못 나오면 할아버지 할머니가 나온다. 참석률이 80퍼센트를 넘긴다. 20여분 이야기하는 동안 오수목 교사는 틈틈이 학부모들에게 인사하고, 이야기 내내 입가에 미소가 가득했다. 

‘그나저나 누가 가족 독서골든벨 프로그램을 만들었나요?’ ‘어어... 청성초가 골든벨을 시작한 지 5년쯤 됐으니까, 당시 선생님이... 아니면 교장선생님이 만들지 않았을까요?’ ‘지금 저한테 물어보시는 거예요, 선생님?’ ‘아니, 웃기지 좀 마세요(웃음)’ ‘아니, 제가 웃기려고 한 게 아니라, 선생님...(웃음)’

이날 열린 독서골든벨은 청성초에서 올해 마지막 열린 골든벨이었다. 명준‧유진‧진병‧천관‧은지‧한나 6학년 학생들은 마지막이 될 테고, 새로 들어올 1학년 학생들이 부모님과 그 자리에 앉아 재잘댈 테다. 26일 오후 4시, 아직 햇볕 따스한 늦가을 오후다.

[작은학교 (학부모)이야기] ‘지각생’이 있었다. 신홍석씨는 3학년 신영근, 6학년 신은지 학생 아버지다. 반갑게 ‘오랜만이에요, 이장님! 오늘 책 다 읽고 오신 거예요?’ 묻자 신홍석씨가 쑥스럽게 웃었다. ‘다 읽지는 못했는데...’ 말끝을 흐렸다. ‘지금 책 있지?’ 아들에게 책을 받아 뒤늦게 과제를 시작한다.

옹기종기 앉아 골든벨 시작을 기다리는 학부모들 모습도 제각각이다. 오늘 다들 어떤 마음으로 경기에 임하시는지. 오늘 ‘작은학교 이야기’에선 학부모 이야기에 좀 더 귀 기울여봤다. 역시 골든벨 시작 전 막간을 이용해 잠깐 나눈 이야기들이다.

△김수분(79,청성면 장수리,1학년 김세현‧3학년 김세영 학생 할머니) 애들 엄마 아빠가 직장 다니느라 바빠서 내가 나왔어요. 책이야 다 읽었죠. 저녁 먹고 30분씩 읽으니까 금방 다 읽었어요. 애들 책이라 그런지, 오늘 1학년 책 이름이 구름책인데, 이름도 얼마나 예쁜지, 애들 책이라 더 재밌어요. 애들한테는 내가 직접 읽어준 거는 아니고요, 지들이 알아서 잘 읽어요. 다 읽고 이제 할머니도 읽어보라고 줘요. 다음번에는 내가 직접 읽어주는 게 어떻겠느냐고요? 아냐, 지들이 알아서 잘 읽어요...(웃음). 애들한테 바라는 거,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사람이 됐으면 좋겠어요. 또? 건강하고... 건강하게 훌륭한 사람이 됐으면 좋겠어요.

△백미연(48,청성면 산계리,2학년 최주애 학생 어머니) 지난해 6월 청주에서 이사왔어요. 애 아버지가 청성교회 목사로 부임했거든요. 주애도 청성초등학교에 입학해서 가족 독서골든벨에는 지난해 9월부터 나오기 시작했어요. 이 행사를 참 좋아해요. 애가 문제를 맞히고 있는 걸 보면, 학교에서 정해진 답만 답이라고 하는 게 아니라 때로 자기의 생각을 쓰는 문제도 내서 ‘그것도 답이지’라고 말해주거든요. 학생 한 명 한 명 목소리에 귀 기울여주는 거 같아 그게 참 좋아요. 주애한테 바라는 거요? 주애가 저녁마다 자기 전에 책 읽어달라고 조르는데... 이제 슬슬 혼자 읽을 때도 되지 않았나...그렇지 않나...(웃음) 물론 재밌죠. 학교에서 참 좋은 책을 선정해줘서 저도 재밌어요. 이번에 책은 ‘만복이네 떡집’이었죠? 읽으면서 둘이 같이 깔깔 웃었어요. 근데 너무 웃어서 잠이 깨버렸어...(웃음) 역시 책을 혼자 읽는 게...(웃음)

△신홍석(48,청성면 귀평리,3학년 신영근‧6학년 신은지 학생 아버지) 아직 다 못 읽었는데... 너무 바빠서... 잠깐만요. 지금 읽을게요...(쑥쓰럽게, 웃으셨고, 인터뷰가 끝났다.)

다음은 올해 학생들이 독서 골든벨을 통해 읽은 책 목록. ▲1,2학년 △좋은 걸까? 나쁜 걸까?(조안M.렉서,풀빛 출판사) △사탕괴물(미우,노란돼지 출판사) △구름책(유리스 크론베르그스,토토북 출판사) △하지 않으면 어떨까?(앨리슨 올리버,아름다운사람들 출판사) △마음이 그랬어(박진아,노란돼지 출판사) △이상한 편견(허은실,풀빛 출판사) ▲3,4학년 △오세암(정채봉,창작과비평사) △다같이 돌자 직업 한 바퀴(이명랑,주니어중앙출판사) △관혼상제 재미있는 옛날 풍습(우리누리,주니어김영사출판사) △바빠가족(강정연,바람의아이들 출판사) ▲5,6학년 △초등학생을 위한 나의 라임오렌지나무(J.M.바스콘셀로스,박동원 옮김,동녘주니어출판사) △샬롯의 거미줄(엘윈 브룩스 화이트,김화곤 옮김,시공주니어 출판사) △열두살에 부자가 된 키라(보도 섀퍼,김준광 옮김,을파소 출판사) △흑설공주 이야기(바바라 G.워커,박혜란 옮김,뜨인돌 출판사) △지엠오 아이(문선이,창작과비평사) △얼음장수 엄기둥 한양을 누비다(이영서·이욱,사계절 출판사)

'뒤늦은 독서...' 3학년 신영근, 6학년 신은지 학생 아버지인 신홍석씨.
2학년 최주애 학생과 어머니 백미연씨.
1학년 김세현 학생과 김수분 할머니
'올해 마지막 골든벨' 5,6학년 학생들이 '얼음장수 엄기둥, 한양을 누비다'를 읽고 있다.
모든 문제풀이가 끝나고 쿠폰을 나눠주는 모습
골든벨 행사 마치고 운동장을 더 뛰어놀고 있는 주애 학생의 사진을 찍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