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지원 매직사업으로 지역주민 모두 즐길 수 있는 진로체험축제 개최
지역 초등학생·중학생, 주민 등 500여명 찾아

충북산과고 의료전자과 창업동아리 학생들. 의료전자과 학생들은 드론체험 부스를 운영했다. 왼쪽부터 2학년 최은혁, 정지훈, 염석렬, 김명수, 정연우 학생. 정연우 학생은 "드론체험이 특히 초등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았다"고 말했다. 다만 드론 한 개가 학교 옆에 있는 산속으로 날아가버려 어떻게 찾아와야 할지 난감하다고 이야기하기도 했다.

 "저희 학교 오시는 길에 진입로에 있는 멋진 나무를 보셨나요? 이 나무의 이름은 뭘까요?"

충북산과고에 오는 길에는 나무 하나 가볍게 지나쳐서는 안 된다. 지난달 31일 충북산과고 '해피업(Happy Up) 축제' 중 특별 이벤트로 운동장 한 가운데서 열린 퀴즈 대잔치, 주변에 다른 체험 부스도 내버려두고 상품을 얻기 위해 유심히 문제를 듣던 50여명 학생들 중 몇몇은 울상이 되고 몇몇은 손을 번쩍 든다. 

지난달 31일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교장 신완식)가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사업 일명 '매직사업'의 일환으로 '2019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해피업(Happy Up) 축제를 개최했다. 

올해 산과고가 진행한 해피업 축제는 지난해와는 규모가 다르다. 지난해에는 체험부스가 있었지만 플리마켓 등으로 꾸며 내부 학생들 위주로 진행됐다면 올해는 옥천교육지원청 행복교육지구와 옥천군진로체험센터의 지원을 받아 진로체험부스를 보다 풍성히 꾸미고 우리지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초청장도 보냈다. 그렇게 해서 1·2학년 학생들이 직접 △학급 부스를 꾸미고 학과별로 △학과체험부스 △창업동아리 부스를 만들고 △교과부스, 이밖에 △학부모회 △행복교육지구 △옥천군진로체험지원센터가 참여한 외부 부스 총 28개 부스가 만들어졌다. 참석한 외부 인원만 500여명에 달했다.

옥천여중과 옥천중은 물론 이원중과 안내중 학생들, 또 군북에서 증약초 학생들도 찾아왔다. 부스 앞에 줄이 길게 늘어나자 산과고 학생들은 몸은 바쁘지만 입가에 웃음이 떠나지 않았다. 에코백 만들기 부스를 운영한 금융회계과 창업동아리 1학년 곽주안·오은영 학생은 "이번달에는 청주에서도 부스를 열 기회가 한 번 있었어서 이번이 두 번째 부스 행사다"며 "처음 만나는 사람들에게 체험을 진행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닌데 계속 하다 보니 점점 말하는 실력도 늘어나는 거 같다"며 웃었다. 

드립백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 금융회계과 3학년 이상미·김민서 학생은 "보통 사람들이 핸드드립 커피를 어렵게 생각해서 커피 원두에 관심을 안 두는데 드립백을 이용하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원두커피를 내려 마실 수 있다"고 말했다. 이상미·김민서 학생은 두 사람 모두 바리스타 자격증 2급을 딴 학생들이다. 

교과목 체험도 방문자 누구든지 체험하고 가기 좋았다. 금융회계과 1학년 고민서 학생은 "평소 한국사를 좋아해서 한국사 선생님을 도와 한국사 퀴즈 부스를 운영하게 됐다"며 "많은 학생들이 한국사에 관심을 가졌으면 좋겠다. 한국사에 관심이 많으면 일상에서도 많은 생각을 하게 된다. 사극을 볼 때도 그렇고, 집에는 조상님이 쓰던 물건이 몇 개 있는데 사소한 이런 일에도 관심이 생긴다"고 말했다. 

행복교육지구 마을활동가로 활동하는 공예노리터 유윤미 강사는 드림캐쳐 만들기 부스를 운영했다. 유윤미 강사는 "진로체험으로 다양한 행사에 방문하는데 오늘 산과고 축제에서는 특히 다양한 학교 친구들을 만나 이것저것 알려줄 수 있어서 즐거웠다"고 말했다. 공예노리터는 옥천읍 금구리에 있는 공방이다.

충북산업과학고 동아리 담당 조아라 교사는 "충청북도 교육청 주관 직업교육종합축제를 벤치마킹했다. 지역에 학교 홍보를 위해 다른 학교를 초청하고 체험 부스까지 운영하는 학교는 저희가 처음일 것"이라며 "무엇보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의견을 내고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서 기쁘다"고 말했다.

한편 매력적인 직업계고 육성사업은 교육부가 전국 특성화고등학교 경쟁력 강화를 위해 추진한 사업으로 전국 50개 학교 선정 3년간 예산 6억원을 지원한다. 산과고는 올해 3년차로 해피업 축제에 지원된 1억5천만원 중 2천만원을 사용했다. 

다음은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해피업축제 체험 부스 명단. △1학년1반 랜덤게임 △1학년2반 타로카페 △1학년3반 핸드드립 커피체험 △2학년1반 추억의 달고나 만들기 △2학년2반 라면 스피드왕·고요 속의 외침·복불복 퀴즈 △2학년4반 다트로 풍선 맞추기 △금융회계과 금융 부르마블 △의료전자과 VR 및 드론 체험 △금융회계과 창업동아리 에코백·에코 파우치 제작하기 △의료전자과 창업동아리 블루투스 스피커 제작 △미술교과 할로윈데이 분장 체험 △영어교과 할로윈데이 영어퀴즈 △한국사교과 한국사퀴즈·한국사 관련 인물 찾기 △진로교과 나만의 자기소개서 작성·꿈트리 만들기 △보건교과 생리주기 팔찌 만들기·임신체험·신생아 돌보기 체험 △특수교과 드립백 만들기 체험·음료 및 베이커리 코너·커피 음료 시연 △진로체험센터 직업 카드와 성격 심리 카드 통해 자신의 진로 알아보기 △진로체험센터 네일아트 △한국진로학습상담센터 뇌파 검사를 통한 성격테스트 △한국진로학습상담센터 지문 적성 검사 △학부모회 가죽 공예를 통한 나만의 작품 만들기 △옥천교육지원청 향수갤러리 냅킨공예 △옥천교육지원청 한국종이접기협회 핸드백 모양 방향제 만들기·가방걸이 장식 만들기 △옥천교육지원청 공예노리터 나만의 드림캐쳐 제작 △옥천교육지원청 마카공주카롱왕자 마카롱만들기 체험 △한국종이문화재단 옥천교육원 다양한 캐릭터 악세사리로 연출한 피규어 키링 만들기 

해피업축제 퀴즈이벤트
해피업축제 모습 (사진제공: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해피업축제 모습 (사진제공: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해피업 축제는 31일 오후 4시에 끝나고 저녁부터는 산과고 학생들만을 위한 '목련축제'가 진행됐다. 목련축제에서는 학급별 장기자랑과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방탈출게임, 귀신의집 체험, 레이저사격, 샌드아트, 금연부스 등이 진행됐다. (사진제공: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해피업 축제는 31일 오후 4시에 끝나고 저녁부터는 산과고 학생들만을 위한 '목련축제'가 진행됐다. 목련축제에서는 학급별 장기자랑과 학생들이 직접 준비한 방탈출게임, 귀신의집 체험, 레이저사격, 샌드아트, 금연부스 등이 진행됐다. (사진제공: 충북산업과학고등학교)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