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3호 태풍 링링 피해 딛고
벼 수확에 한창인 홍정표 농가
21일 오후 3시 안내면 오덕리서 만난 벼 수확 현장

21일 오후 3시 안내면 오덕리를 지나다 우연히 만난 홍정표씨네 논. 홍정표(60, 보은군 삼승면)씨가 나락을 손에 올려 살피고 있다.

[지금 들녘에선] 늘 그렇다 하지만, 유독 올해 농사에는 변수가 따랐다. 제13호 태풍 링링이 휘몰아친 논에는 그 흔적이 여전히 남았다. 벼들이 센 바람을 이기지 못한 채 곳곳에 눕게 됐다. 동시에 농부의 마음도 무너졌다.

21일 오후 3시 안내면 오덕리에서 만난, 6천평 규모 벼농사를 짓고 있는 홍정표(60, 보은군 삼승면)씨도 그 피해를 오롯이 느끼고 있다. 논 1동(1천200평)은 태풍으로 인해 손해를 봤다. 수확량도 지난해에 비해 현저히 줄었다.

보은군 삼승면에 살지만 경계인 안내면 오덕리에서 10년 넘게 농사를 짓고 있는 그다. 그래서 자신의 피해 뿐 아니라 주변 농민들의 피해까지 걱정이 된다.

홍정표씨는 "옆 논은 태풍 오기 몇일 전에 비료를 뿌렸어. 그래서 태풍 영향을 더 많이 받았지"라며 한숨을 내쉰다.

그럼에도 태풍을 딛고 잘 자라 준 벼들을 보면 허탈감이 조금은 나아진다. 
 
홍정표씨는 "오늘(21일), 내일 벼 베는 작업이 다 끝나면 공판장에 내야지"라며 "태풍 피해를 봤음에도 결실은 잘 돼서 다행이야. 이것 보슈. 기자 양반. 나락에 알이 썩은 거 없이 잘 박혀 있지 않소?"라고 말한다.

그가 다시 힘을 내는 이유다.

홍정표씨가 콤바인이 쓸고 간 자리에 서있다. 
홍정표씨가 나락 한 알을 뜯어 입에 넣었다.
홍정표씨가 자신에 손 위에 나락을 올려 보여 줬다. 나락이 알알이 썩은 것 없이 잘 컸다.
전형열(51, 청성면 망월리)씨가 콤바인으로 벼 베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전형열(51, 청성면 망월리)씨가 콤바인으로 벼 베는 작업을 하고 있다. 
전형열씨가 운전하는 콤바인이 지나간 길에서 손중환(52, 청성면 망월리)씨가 낫을 들고 남은 벼들을 베고 있다.
전형열씨가 운전하는 콤바인이 지나간 길에서 손중환(52, 청성면 망월리)씨가 낫을 들고 남은 벼들을 베고 있다.
콤바인이 지나간 자리를 보고 있는 홍정표씨의 모습.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