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군서초 컴퓨터실에서 만난 6학년 학생들
졸업 앞두고 ‘직접 여행 계획을 세웠어요’

"기자님 여름에 취재온 게 엊그제 같은데 이제 겨울방학이 얼마 안 남았어요."

46명 학생이 있는 작은학교에서 11명 학생의 졸업. 굳이 이 숫자가 아니더라도 군서초 6학년 담당 이세중 교사는 어쩐지 마음이 아쉽다. 아이들이 학교를 완전히 떠나고 흔적만 남은 빈 교실에 어떻게 서 있을까? 

"올해 만난 학생들은 정말 특별한 친구들이었거든요. 에너지도 넘치고 학생들마다 색깔이 다 달랐어요. 저마다 잘하는 걸 찾아줄 수 있을 거 같아서 체육대회며 컴퓨터대회며 도대회나 전국대회를 한 번씩 내보내봤어요. 다들 너무 잘해줬지만, 여전히 아이들의 가능성을 다 못 찾아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한명한명 더 많이 봐주지 못한 게, 그 점이 미안해요."

주지 못해 미안한 게 있고, 반대로 많이 받아 고마운 것도 있다.

"굉장히 솔직한 아이들이었어요. 처음에는 부담되기도 했는데 학생들이 '좋아한다', '사랑한다'는 표현을 정말 스스럼없이 하더라고요. 언제부턴가는 저도 배우게 됐는데… 언젠가 아침에 효리를 만났어요. '효리야, 선생님이 효리를 참 사랑해.' 처음 말해줬는데 정말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그렇죠. 학생들이 저를 닮아가는 게 아니라 제가 학생들을 닮아가요. 시간이 정말 빨리 가요. 학생들의 가능성을 더 오래 봐주고 싶은데, 7학년이 있다면 더 함께 하고 싶을 정도예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냐 물었다. 이세중 교사는 '참 고맙고 사랑한다'고 답했다.

왼쪽 앞줄부터 반시계방향으로. 군서초등학교 6학년 임효리, 유지현, 이혜원, 서예하, 정예지, 이다현, 신윤수, 서동윤, 이찬우, 고윤재, 이경민 학생. 햇볕이 역광이라 다들 눈을 제대로 뜨지 못했다(미안해요).

[우리반 짱!] 15일, 컴퓨터실에서는 '특별 PT 발표회'가 열렸다. 잘하면 본래 예정에 없던 졸업여행을 갈 수 있을지도 모른다. 

원래 군서초등학교 졸업여행은 격년에 한 번씩 간다. 작은학교 특성상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 4-6학년이 한꺼번에 여행을 떠나는데, 그러다보니 3년 내내 졸업여행을 가는 모양새가 돼서 여행을 격년제로 가는 편을 택했다. 그런데 막상 졸업여행을 안 가는 차례가 되니 아쉬워졌다. 

선생님이 아이디어를 냈다. '체험학습'이란 이름으로 졸업여행을 계획한 것. 수업까지 연계했다. 15일 3·4교시 동안 PPT를 만들고 5교시 발표회를 갖는다. 잘하면 내가 발표한 곳으로 여행을 떠날 수 있다!

볼거리 먹거리 모두 풍부한 여행지가 나왔다. 예하는 강릉 안반데기 은하수와 숯불 오리고기, 효리는 포항의 석양·불꽃놀이·순댓국, 지현이는 전주 한옥마을 투어와 특제 비빔밥·초코파이를 소개했다. 그런데 굳이 멀리 갈 필요가 있어? 찬우 차례가 왔다. 

"안녕하세요, 저는… 동네 가을 여행지라고 했지만 사실 맛집과 먹거리를 소개할 이찬우입니다." 

맛집과 먹거리는 동의어가 아니던가. 시작이 심상치 않다.

심상치 않은 시작. 차례를 보면 1. 먹을 것 소개. 2. 맛집 소개이다.

"대전 중앙시장에서 맛있는 음식 탑 쓰리를 준비해봤어요. 먼저 탑 쓰리는 이모네국수집입니다. 메뉴는 잔치국수 콩국수 막국수 비빔국수 열무국수가 있어요. 그 다음은 개천식당입니다. 여기는 만둣국과 떡만둣국 떡국 튀김만두 접시만두 물냉면 비빔냉면이 있고요. 탑 원은 오뚜기순대입니다. 여기는 모듬순대 막창순대 야채순대 순대국밥 돼지국밥 술국이 있어요. 그런데 지금은 돼지열병이 돌고 있어서, 역시 돼지는 안 되겠지요...? (아쉬움) 그럼 이제 맛집 소개가 있겠습니다. 대전중앙시장은 원미냉면에서는 짜장면이 참 맛있는데요…(이하 생략)"

"아쉬운 건요, 지금 돼지열병이 돌고 있는데 돼지를 먹는 건 안 되는 거 아닌 것 같습니다(?)" 찬우는 그림 중간중간에 글을 잘 넣는다. 다음번에는 색깔을 흰색으로 바꿔서 넣어주시길...

찬우가 발표하는 동안 친구들은 깔깔 웃음이 터지고 이세중 선생님도 '어후. 맞네!' 감탄을 금치 못했다. '찬우 발표대로 졸업여행을 가면 엄청 많이 먹을 수 있겠네요. 고마워요. 정보를 많이 줬어요.' 선생님이 웃는다. 다음은 혜원이 차례. 혜원이는 제주도에 가고 싶다.

"제주도에서 제일 유명한 건 도르방 머시기인데('그러니까, 돌하르방을 말하는 거지?' 선생님이 정정해주자 혜원이가 깔깔 웃었다). 흙돼지도 맛있고요. 한라봉도 맛있어요. 또 사진에서 보는 것처럼 제주도 관광지가 되게 예쁘데요. 저는 제주도에 한 번 가보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다고 사과머리를 한 윤수가 손을 번쩍 들었다. 

"한라봉은 한아르버지(할아버지)가 키우는 건가요?"
"으아아아아아(야유)"

군서초 6학년 질문왕 신윤수

이것은 한라봉과 할아버지의 발음이 비슷한 데서 가져온 윤수 나름의 유머인데, 친구들은 한 목소리로 야유를 던졌다. 이어 웃음도 터진다. 여행지도 아니고 여행을 꿈꾸는 발표 하나일 뿐인데 우리 학생들 뭐가 그렇게 즐거울까. 추억이 또 담뿍 쌓이는 군서초의 하루다.

■ 선생님이 6학년 11명 학생에게 전하는 '롤링페이퍼'

이세중 선생님. 수업을 마치고 막간을 이용해 선생님과 대화를 나눴다. '우리 학생들에게 한마디씩 해주신다면'

△임효리 효리는 심성이 곱고 에너지 절약에 앞서는 친구에요. 보고 있으면 정말 박수를 쳐주고 싶은데… 전등 끄기를 정말 잘해요.

임효리. 효리의 꿈은 가수였다가 최근 바리스타로 바뀌었다.

△유지현 본인도 꿈을 경찰이라고 이야기하는데, 체육을 정말 잘해요. 글쓰기에도 재능이 있고요. 또 배려심이 많은 편인데 화 내는 경우를 본 적이 거의 없어요.

체육을 엄청 잘 해서 경찰과 도둑을 동시에 꿈꾼다는 지현이(셜록이냐 루팡이냐)

△이혜원 혜원이는 마음이 정말 따뜻하죠. 재치 있고, 재밌고, 유머러스해요(잠시만요, 선생님, 다 똑같은 말인데요). 또 정말 씩씩해요(웃음). 

꼭 껴안고 있는 혜원이와 효리. 

△서예하 발표력이 정말 뛰어나죠. 과제 수행력이 좋아서 자기주도적 학습이 가능해요. 만능 일꾼이랍니다.

'발표력이 뛰어난' 예하. 예하는 50대가 됐을 쯤에는 시골에 별장을 하나 마련해 남편과 하고 싶은 것을 하며 살고 싶다고 말했다.

△정예지 예지는 성실하고 공부도 잘하지만, 무엇보다 친구들을 잘 챙겨줘요. 희생정신이 뛰어나요. 

성실하고, 친구를 잘 챙겨준다는 예지. 예지의 꿈은 영어선생님이다.

△이다현 마음이 너무 순수해요. 정말 예의 발라서, 정말 다현이 입에서 나쁜 말이 나온 걸 본 적이 없다니까요.

왼쪽에 서 있는 친구가 다현이. 서로 칭찬을 주고 받는 시간인데 쑥쓰러워 눈을 마주치지 못하고 있다. 다현이의 꿈은 파티쉐다. 식빵 만들기를 좋아한다.

△신윤수 창의력이 엄청 뛰어나죠. 문제 해결 능력이 좋은 건데, 만들기도 잘하고요. 또 먹는 것도 좋아하죠(웃음).

찬우가 윤수에게 가까이 다가오려고 하자 윤수가 '그만'하고 막았다. "우린 이쯤이 좋겠어!"

△서동윤 개그를 잘하고 리더십이 있어요. 인기도 좋은 편이랍니다(재밌어서요?). 잘생겨서 그런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웃음).

서로 칭찬을 주고 받는 시간, 예하와 악수하고 있는 동윤이. 동윤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는 '이세중 선생님'이다.

△이찬우 듬직한 친구죠. 모난 데가 전혀 없어서 아이들과 사이가 제일 좋아요. 다만 휴대폰 사용은 좀 줄였으면 좋겠는데…(웃음). 왠만한 어른들보다 옥천 맛집도 잘 안 답니다. 

눈웃음이 매력적인 찬우. 찬우는 학교 앞 서울슈퍼에서 라면을 잘 사먹는데, 이곳은 사실 경민이 집이이란다.

△고윤재 깜찍하고 똑똑하고 창의력이 뛰어나죠. 남들과 다르게 생각할 줄 아는 아이에요. 저를 웃게 해줄 수 있는 친구고, 반에서도 분위기 메이커랍니다.

서로 칭찬을 주고 받는 시간 가장 첫번째 타자였던 윤재, 대뜸 동윤이 손부터 잡았다.

△이경민 엄청 성실해요. 예의도 바르고 정리정돈도 잘 하죠. 다만 휴대폰 사용을 좀 줄였으면…(기시감, 웃음) 아까 말하는 걸 들으니 꿈이 '준프로게이머'라고 했는데, 이왕이면 프로를 꿈꿨으면 좋겠어요(그럼 지금보다 더 게임하는 시간을 늘려야 하지 않을까요?). 중학교 가서 했으면 좋겠군요(웃음). 

경민이가 예지에게 칭찬을 해주고 있는 모습. 경민이의 꿈은 '준프로게이머'다.
예하는 왜 항상 주인공처럼 나올까. 윤수는 카메라가 익숙하지 않다(하지만 사과머리가 멋져서 자꾸 카메라가 향한다).
'역광이지만 눈 뜰 수 있어요!'
'으악!'
'하나,둘,셋 하면 뛰는 거야. 아니, 애들아. 둘에 뛰었어.'
군서초등학교 1층에 마련된 테이블에서 다시 눈뜨고 사진 촬영. 
군서초등학교 6학년 우리 학생들의 꿈. 교실 벽에 붙어 있다.
학생들이 꾸민 세계의 나라들
전국과학전람회를 나갔던 예하
종례를 준비하는 학생들. 마치기 전에 영어 노래를 한 곡 부르는데, 이날 곡은  LEMON TREE였다. 
손짓 발짓 열창하는 찬우. 

 

아이들이 노래 부르는 사이 일정을 점검하고 있는 이세중 교사
열창하는 윤재와 예하
종례시간, 선생님께 인사! 오늘 하루도 정말 즐거웠습니다!

 

저작권자 © 옥천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